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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

[Unity-Shader] Vector 본문

카테고리 없음

[Unity-Shader] Vector

Junwe 2020. 4. 28. 16:47

1. 벡터

벡터는 '방향'과 크기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주로 화살표 모양으로 나타냅니다.

화살표 방향은 '방향'을 의미합니다.

화살표 길이는 '크기'를 의미합니다.

벡터의 크기는 대부분 1을 사용합니다. 1을 사용하는 이유은 계산의 편의성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1로 되어 있는 벡터를 "단위 벡터(Unit Vector)"라고 합니다.

2. 벡터의 특성

2-1. 벡터의 위치는 의미가 없다.

벡터는 평행이동이 가능합니다. 어느 위치에 있는지는 의미가 없습니다. 같은 각도와 같은 크기를 가진다면 그 벡터는 같은 벡터입니다.

시작 과 끝 위치는 다르지만 전부 같은 벡터입니다.

2-2. 벡터의 표현

'벡터의 위치는  의미가 없다' 이 말은 벡터의 위치를 원하는 대로 옮겨도 같은 벡터라는 뜻 입니다. 그러므로 벡터는 간단히 float2(0.5,0.5) 이렇게 표현됩니다.

2-3. 벡터를 음수로 바꾸면 뒤집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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